사용자 데이터 파일의 중앙 허브를 작업공간이라고 합니다. 플랫폼 Workbench는 사용자가 작업공간을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는 도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원 플러그인은 작업공간에서 자원을 작성, 탐색 및 조작하기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 Workbench는 이 API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해당 기능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도 이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원 기반 플러그인의 관점에서는 정확히 하나의 작업공간만 있으며, 플러그인이 실행되고 있는 한 항상 작업이 가능합니다. 작업공간은 자원 플러그인이 활성화될 때 자동으로 열리고 플랫폼이 종료되면 닫힙니다. 플러그인에 자원 플러그인이 필요한 경우, 자원 플러그인이 플러그인 보다 먼저 시작되어 작업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작업공간에는 자원 콜렉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는 세 개의 자원 유형 즉, 프로젝트, 폴더 및 파일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임의 수의 파일 및 폴더 콜렉션으로, 특정 영역과 관련된 기타 자원을 구성하기 위한 컨테이너입니다. 파일 및 폴더는 파일 시스템의 파일 및 디렉토리와 같습니다. 폴더에는 다른 폴더 또는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며 파일에는 임의의 바이트 순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컨텐츠는 플랫폼에 의해 해석되지 않습니다.
작업공간의 자원은 트리 구조로 구성되는데, 맨 위에 프로젝트가 있고 그 밑에 폴더와 파일이 있습니다. 특수 자원인 작업공간 루트 자원은 자원 트리의 루트 역할을 합니다. 작업공간 루트는 작업공간이 작성될 때 내부적으로 작성되어 작업공간과 함께 존재합니다.
작업공간은 각각이 디스크의 다른 위치에 저장될 수 있는 임의 숫자의 프로젝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 자원 이름 공간은 항상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문자 크기를 보존합니다. 따라서 작업공간은 복수 동위 자원이 문자 크기만 다른 이름을 갖고 존재할 수 있게 합니다. 작업공간은 또한 디스크의 자원 이름의 유효한 문자, 자원 이름의 길이 또는 자원 크기에 대해 어떤 제한도 두지 않습니다. 물론,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거나 자원 이름에 제한을 갖는 디스크에 자원을 저장하는 경우 해당 제한이 실제로 자원을 작성하고 수정하려 시도할 때 표시됩니다.
아래 트리(Workbench 네비게이터 보기에 표시)는 작업공간의 일반적인 자원 계층 구조를 설명합니다. 트리의 루트는 작업공간 루트입니다. 프로젝트는 작업공간 루트의 직계 하위입니다. 각 노드(루트가 아님)는 세 자원 유형 중 하나이며 각각의 이름은 동위와 다릅니다.
자원 이름은 임의의 문자열인데, 대개 적합한 파일 이름이어야 합니다. 플랫폼 자체는 자원 이름을 지시하지 않으며, 특수한 의미가 있는 이름을 지정하지도 않습니다(내부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metadata"란 이름을 지정할 수 없는 경우만 예외).
프로젝트에는 파일 및 폴더가 포함되지만, 다른 프로젝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와 폴더는 파일 시스템의 디렉토리와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삭제하려는 경우에는 그에 속한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삭제할 것인지 묻습니다. 프로젝트에서 폴더를 삭제하면 해당 폴더와 모든 하위 폴더가 삭제됩니다. 파일 삭제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것과 유사합니다.